Untitled Document

조회 수 : 875
2012.10.30 (17:17:13)

뒷목통증 어깨통증 허리통증 좌골신경통증 등의 척추 근골격계 질환은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습관, 부적절한 운동, 오랜 시간 반복적인 자세유지 등과 관련이 깊습니다.. 또한 일자목, 구부정한 어깨와 등, 비뚤어진 골반, 어깨 좌우 높이의 차이,  다리길이의 차이, 휜다리 등의 체형불균형은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습관, 운동부족과 관련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근육, 관절의 통증과 자세이상의 원인이 되는 나쁜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책을 보거나 컴퓨터, 핸드폰, TV, 게임기 등의 단말기를 볼 때 고개를 숙이고 본다.

2) 고개를 앞으로 빼고 등을 구부정하게 한 상태로 앉아 있거나 걷는다. 책상 앞에 삐딱한 자세로 앉아 공부한다.

3) 앉아 있을 때, 다리를 한쪽으로만 꼬고 앉거나, 엉덩이를 빼고 앉는다. 여성의 경우 방바닥에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옆으로 해서 앉는다.

4) 한쪽 다리로만 서 있거나(일명 짝다리) 걸을 때 배를 앞으로 내밀고 팔자로 걷는다.

5) 잠을 잘 때, 한쪽으로만 눕거나 엎드려 잔다. TV를 볼 때 옆으로 누워서 본다.

6) 한쪽 어깨로만 가방을 메는 습관, 자세가 한쪽으로 틀어진 상태로 근무하는 습관, 편측운동(테니스, 배드맨턴,  골프 등)만 선호하는 습관 등

척추질환에 좋은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취침 시에는, 가능하면 바로 누워서 기능성 베개(라텍스나 메모리폼 등)를 베고 자도록 한다. 엎드려 자지 않도록 하고 옆으로 누워 잘 때는 좌우로 같은 시간만큼 번갈아 눕는다.

2)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를 볼 때, 독서대를 이용하고 컴퓨터 모니터를 눈높이 맞춰 조절해서 목을 숙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앉을 때 방바닥은 가급적 피하고 등받이 있는 의자에 앉도록 한다. 의자에 앉을 때는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지 않고 허리를 등받이까지 밀착시켜 가슴과 허리를 펴고, 허리에는 쿠션을 이용해 허리곡선을 유지한다. 귀, 어깨, 팔꿈치, 고관절이 일직선에 위치하도록 자세를 유지한다.

4) 서 있을 때에도 귀, 어깨, 팔꿈치, 고관절, 무릎, 복숭아뼈가 일직선상에 오도록 턱을 안으로 당기고, 가슴과 허리를 자연스럽게 펴며, 아랫배에 약간 힘을 주어 서 있는다. 오랜 시간을 서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번갈아 가면서 한쪽 다리씩 무게를 싣도록 한다.

5) 걸을 때에는 팔자로 걷지 말고 11자로 걷도록 하고, 팔과 다리를 씩씩하게 흔든다. 발, 무릎이 같은 11자 선상에서 움직이도록 걷는다.

6) 같은 자세로 20분만 지나도 근육이 뭉치고 관절이 뻣뻣해지므로 30분에서 1시간 간격으로 목부터 허리까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준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Tag List